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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계획 및 노선도

bomulsome 2020. 11. 23. 2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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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는 서울시와 경기도를 연결하는 대심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사업입니다. 흔히 Great Train eXpress의 약자인 GTX로 부르는데, 윤곽이 나온 것도 딱히 없어서 확정된 명칭이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GTX라는 네이밍 자체가 좀 곤란해서 중앙정부에서도 고민했었지만, 딱히 바꿀 적당한 명칭도 없고 이미 널리 쓰이고 있으며, 어차피 실제로 완공되면 노선명을 새로 정하기 때문에 현재는 GTX라는 용어가 계속 통용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국토교통부는 GTX를 정식 명칭으로 사용하지 않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라는 명칭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A,B,C 노선 구상도

 

 

 

 

 

GTX-A 노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A노선(운정 ~ 동탄)

파주 운정신도시와 화성 동탄신도시를 잇는 노선입니다.

개통 예정 : 2023년

 

GTX-A 노선( 운정  ~ 동탄)

 

 

 

 

 

GTX-B 노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송도 ~ 마석)

인천과 남양주를 잇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입니다.

개통 예정 : 2027년

 

GTX-B 노선도

 

 

 

GTX-C 노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노선(덕정 ~ 수원)

덕정역부터 수원역을 잇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 입니다.

개통 예정 : 2026년

 

GTX-C 노선도

 

 

 

 GTX A선은 현재 착공한 상태이며, 나머지 두 노선은 현재 계획 중에 있습니다.

 

 

 

GTX 노선의 가시적인 효과로는 A노선 파주 운정지구와 B노선 남양주 미분양 아파트가 빠르게 줄고 있으며, C노선의 과천, 수원의 부동산 시세가 뛰고 있다고 합니다. KTX가 전국을 반나절 생활권으로 만들었다면, GTX는 수도권을 30분 생활권으로 만들 전망이라고 하는데요. 수도권 광역 교통망의 핵심인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사업 논의를 시작한 지 10여 년 만에 B노선이 예비타당성 조사(예타)를 통과하면서 AㆍBㆍC 노선 모두 본궤도에 올랐습니다.

 

 

3기 신도시 경기·인천 사업지구 위치도

 

 

 

현재는 GTX-D노선이 '인천국제공항~가정'과 '김포~검단·계양' 노선 동시 건설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현재 D 노선은 김포, 검단, 계약, 부천을 지나 서울을 통과해 하남으로 가는 1안과 인천국제공항에서 하남으로 가는 2안, 두 가지 안이 검토되고 있는데 비용 편익으로는 1안이 우수하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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